슬기로운 남양주 생활의 모든 것…남양주시, ‘2026 생활가이드’ 발간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남양주시는 전입 시민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고 시민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26 남양주시 생활가이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생활가이드는 시민이 일상에서 자주 찾는 행정·교통·문화·복지 정보를 한 권에 담은 종합안내서로, 시민 눈높이에 맞춘 구성으로 정보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였다.

 

‘2026 남양주시 생활가이드’는 총 160쪽 분량으로, △상상더이상 남양주시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 △건강한 힐링 문화도시 △배움이 가득한 교육도시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도시 △남양주, 우리마을 소개 등 6개 분야로 구성했다.

 

먼저 ‘상상더이상 남양주시’에서는 시정 현황과 부서별 업무 안내를 비롯해 무인민원발급기 운영, 무료 법률 상담, 남양주시 데이터 통합 플랫폼 운영 등 주요 민원 행정서비스를 담았다.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에서는 대중교통 이용 정보를, ‘건강한 힐링 문화도시’에서는 시 대표 축제와 주요 문화공간, 명소 정보를 수록했다.

 

또한, ‘배움이 가득한 교육도시’에는 휴먼북 라이브러리, 도서관, 청년창업센터, 체육시설 현황을 담았고,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도시’에는 각종 복지 서비스,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청소년지원센터, 보건소 등 시민 생활에 필요한 기관 정보를 수록했다.

 

끝으로 ‘남양주, 우리마을 소개’에는 16개 읍·면·동별 특성과 마을 축제 정보를 담았으며, 남양주 관광 안내지도를 함께 수록해 대표 관광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생활가이드는 시 누리집 ‘분야별 정보’ 내 ‘생활 정보 가이드’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시청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 남양주시 가족센터에 책자를 비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생활 전반에 필요한 정보를 한 권에 담은 ‘2026 남양주시 생활가이드’가 시민 여러분의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 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