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시민들의 편리한 민원 이용과 효율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자동차 등록증, 원부 발급, 등록, 이전 등 주요 자동차 민원업무를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온라인 자동차민원 서비스’를 적극 운영하고 있다.
자동차 민원 처리를 위해 차량 소유자 또는 대리인은 의정부시 녹양동 종합운동장 내 자동차관리과를 방문해야 한다. 하지만 인터넷 ▲자동차365 ▲정부24를 통해서도 상당수 업무를 방문없이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는 시민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뿐 아니라,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디지털 행정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핵심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
시민들은 ‘자동차 365’를 통해 차량 등록, 이전, 폐차 등 자동차 관련 행정서비스를 인터넷에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약이 가능하다. 또한 오프라인 창구의 혼잡을 줄여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종이 서류 사용이 줄어들면서 탄소 저감에도 기여한다.
최성철 자동차관리과장은 “자동차 등록원부나 자동차 등록증 재발급 등을 위해 종합운동장 내 자동차관리과까지 방문하지 않고도, 가정이나 직장에서 손쉽게 자동차 관련 민원을 이용할 수 있다”며 “시민의 불편을 줄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비대면 행정서비스에 많은 관심과 이용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