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오산시의회가 8일 입장문을 통해 “화성시 동탄2 유통3부지의 대형 물류센터 건립 계획에 대해 전면 백지화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나섰다.
이날 시의회는 물류센터가 완공될 경우 예상되는 교통 혼잡과 시민 안전 문제를 지적하며, “이 계획은 개발이 아닌 재앙”이라고 비판했다.
오산시의회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물류센터가 하루 1만 3천 대의 화물차량을 유발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오산 지역의 주요 도로를 마비시켜 출퇴근길과 통학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의회는 “시민의 안전이 벼랑 끝으로 내몰릴 것”이라며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경기도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는 이 사업에 대해 조건부로 의결하며 오산시와의 협의, 교통 대책 보완, 규모 축소 등을 요구했으나, 오산시의회는 “교통영향 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특히, 운암뜰, 동부대로, 경기대로 등 주요 간선도로에 대한 교통영향 분석이 부족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물류센터 면적을 줄이는 수정안이 제출됐지만, 오산시의회는 이를 “눈속임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수정안이 실질적인 개선 효과를 제공하지 못하며, 피해는 여전히 오산시민에게 전가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오산시는 화성시의 개발로 인해 이미 교통난, 환경오염, 안전 위협 등을 겪어왔다고 지적하며, 이번 계획이 “신의성실의 원칙을 저버린 불의한 행정 폭력”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시의회는 “오산시민을 희생양으로 삼는 그 어떤 계획도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오산시의회는 화성시가 즉각 물류센터 건립 절차를 중단하고 사업을 전면 백지화할 것을 요구하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을 다짐했다. 시의회는 “어떠한 타협도, 어떠한 양보도 없다”며, 시민들과 함께 모든 수단과 권한을 총동원해 사업을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민들의 안전과 삶의 질을 지키기 위해 오산시의회의 이 같은 강경한 입장은 앞으로의 협상 과정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물류센터 건립 계획의 향방에 지역 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