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헤드라인=김윤종 기자]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은 5월 13일, 14일 이틀 동안 관내 유·초·중·고 교육활동보호 업무 담당교사 및 신규교사 60여 명을 대상으로 ‘2025 교육활동보호 업무 담당자 및 신규교사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 현장에서 교원의 교육활동을 둘러싼 갈등과 민원 대응이 복잡해지는 상황에서, 교육활동보호에 대한 법적·제도적 이해를 높이고 실질적인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연수에는 (전)성남교육지원청 교권전담 변호사로 활동한 한상훈 변호사가 강사로 나서, ‘교원지위법 및 교육활동보호 관련 법령 해설’, ‘교육활동 침해 사례 분석 및 대응 방안’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 설명과 함께 현장 맞춤형 질의응답이 이루어져 학교 현장에 큰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고등학교 교사는 “학교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법적으로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라며 “실제 사례 중심의 설명이 특히 도움이 됐고,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자신감이 생겼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 이상호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육활동보호 담당 교사들이 보다 능동적이고 전문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교원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안정된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연천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연수 및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교육활동보호 기반을 강화하고, 교권 신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