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헤드라인=김윤종 기자] 이재준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장은 지난 4일 고양시 덕양구청 소회의실에서‘통일로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시민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자로는 이재준 위원장을 좌장으로, 류시균 박사(경기연구원), 배기목 교수(대진대), 윤영석 의원(고양시의회), 김문식 통장협의회장(관산동), 성송제 도로정책과장(고양시), 양광현 교통기술사(KTS엔지니어링)가 토론을 진행했다.
이재준 위원장은 ‘통일로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경기연구원에 연구를 부탁했다. 경기연구원은 지난해 10월부터 통일로 주변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약 5개월간의 연구를 진행했으며, 경기연구원은 통일로 인근에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한 고양시 관산동과 내유동 지역을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 위원장은“통일로 교통혼잡의 근본적인 해소방법은 도로확장 또는 우회도로 건설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나 이는 수천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어야하고 또한 추진시까지 상당한 시일이 요구되는 사안이다”며, “현재 주어진 여건 속에서 신호체계 개선, 버스정차공간 확보, 교차로내 추가차로 확보 등 많은 예산을 수반하지 않고 단기간에 교통흐름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라고 제안했다.
이에, 양광현 교통기술사는 “통일로 첨두시간대 주기적으로 발생되는 교통혼잡의 대안으로‘교통섬 조정, 좌회전 차로 추가확보’, 불합리한 신호운영(180초)을 합리적 신호(150초)로 변경하는 것을 제안했다. 이밖에 버스베이 및 버스정차공간 확보로 버스정차로 인한 통과 교통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자고 제안했다.
성송제 고양시 도로정책과장은 단기 안으로 ‘교차로 개선사업’을 장기 안으로 ‘통일로 확장(4→6차로) 사업’을 제안했으며, 또한 국비지원 확보를 위해 현재 고양시가 도로관리청으로 되어있는 통일로를 국토교통부로 지정해 줄 것을 의견 제시했다.
이밖에 학교주변 도로 정체는 통학버스 지원을 통해 자동차 통학으로 인한 차량소통량을 줄일 수 있다는 의견과 단기안도 좋지만 근본적으로는 장기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소수 의견 있었다.
아울러 사업추진시 보다 많은 주민의견을 청취해 사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는 주민들 제안도 나왔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재석 도의원, 최봉순 부시장(고양시), 김군수 부원장(경기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한편, 통일로는 최근 고양 삼송, 파주 운정 지구 등의 주민 입주 등에 따라 연평균 교통량이 17.4%나 증가하고 있어 교통혼잡 해소가 시급한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