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은 30일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폴리아트 등 아이디어기획 부문 8개팀, 큐랩 등 상용화 부문 7개팀, 픽셀핌스 등 킬러콘텐츠 부문 2개팀 등 17개 팀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NRP(기업육성 프로그램) 2기 발대식도 함께 열렸다.
아이디어 부문 7개팀에는 각 2천만원, 상용화 부문 7개팀에는 각 1억원, 킬러콘텐츠부문 2개팀에는 각 2억8500만원 등 모두 14억3천만원의 개발지원금이 수여된다.
앞서 도는 지난 17일과 18일 양일간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34개 팀이 참여한 가운데 제3회 경기 VR/AR 창조오디션을 진행한 바 있다.
각 2천만원이 지원되는 아이디어기획 부문 8개 팀에는 △VR로 보는 소설, △한글 교육, △뇌질환 재활치료, △VR 셀프 가구디자인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배출됐다. 이 가운데 ㈜테크빌리지는 뇌질환 환자의 운동력 회복을 위한 ‘스마트 글러브 디바이스’라는 아이디어를 제안, VR의 헬스케어 진출 가능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스마트 글러브 디바이스는 목, 어깨, 팔, 손 등의 재활치료에 VR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각 1억원이 지원되는 상용화 부문 7개 팀은 △㈜큐랩의 AR(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피트니스 코칭 프로그램, △㈜엠투에스의 VR(가상현실)을 이용한 안과 검진기기, △㈜디엔소프트의 초등 한자교육 VR콘텐츠, △㈜리얼감의 Mod(변형) 게임, △㈜브래니의 어린이 VR체험 콘텐츠, △㈜맘모식스의 해적게임, △가니타니의 VR탁구 등이 선정됐다.
각 2억8500만원이 지원되는 킬러콘텐츠 2개팀은 △㈜픽셀핌스의 초근접 VR액션게임, △㈜누믹스미디어웍스의 트레드밀(런닝머신)을 활용한 전투게임이 선정됐다. 이 가운데 ㈜누믹스미디어웍스는 자체 개발한 트레드밀을 이용한 전투게임 ‘VR 플랫폼 퀀텀 라이트’를 선보여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 게임은 실제와 같은 체험이 가능하고, 적은 공간에서 여러 명이 동시에 멀티 플레이를 즐길 수 있어 국내뿐 아니라 해외 게임시장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안동광 경기도 콘텐츠산업과장은 “매회 오디션을 통해 선발되는 VRㆍAR 스타트업의 수준이 높아지고, 다양한 산업 분야로 진출이 많아지는 추세”라며, “오늘 선발된 17개 팀이 국내는 물론 세계를 주름잡는 VRㆍAR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종 17개 팀은 총 14억원의 자금지원 외에도 6개월간 NRP 2기 기업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후속 투자와 해외 진출까지 전 과정을 지원받게 된다.
NRP(Next Reality Partners)는 성장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발굴해 해외시장 진출부터 후속 투자까지 지원하는 VR.AR 관련 선도기업과 관련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중장기적 파트너십으로 구글(Google), HTC Vive, KT 등 국내외 기술 및 플랫폼ㆍ미디어 기업과 벤처캐피털 등 총 28개사가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