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중부대학교와 ‘청원경찰 직무교육’ 실시

실무 중심의 체계적인 커리큘럼 도입…특이민원 대응 등 안전확보 중점

 

[경기헤드라인=김홍량 기자] 고양특례시는 청원경찰의 현장 대응능력과 직무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중부대학교와 협력해 직무교육을 성공적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청원경찰은 '청원경찰법'에 따라 매월 4시간씩 부서별 직무교육을 받고 있으나, 기존 교육은 이론 교육에 집중돼 있어 최근 사회적 문제로 부상한 이상동기 범죄 등 복합 민원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문적이고 실무 중심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시는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중부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교수진과 함께 청원경찰 대상의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청원경찰법의 이해 ▲특이민원 대응 방법 ▲청원경찰 장구 사용법 ▲물리력 대응법 등 실제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으로 구성했다. 청원경찰의 친절도 향상은 물론, 시설보호와 안전 확보를 중점적으로 다뤘다.

 

특히, 단발적인 교육에 그치지 않고 중부대학교와 협업을 통한 단계적ž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편성해 교육의 연속성과 효과성을 제고한 점은 관학 협력의 우수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각 경비구역의 방호 강화와 더불어 지속적인 청원경찰 직무교육을 통해 각종 사건·사고 예방과 신속한 현장 대응 능력 향상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