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권재 오산시장, 동탄2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 계획 전면 철회 촉구

오산·동탄 지역 교통 혼잡 우려, 주민 의견 무시한 개발 행정에 강력 반발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 시 하루 1만5천대 차량 유입 예상, 교통 마비 우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오산시,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 계획에 대한 강력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19일 동탄호수공원에서 열린 집회에서 화성시의 대형 물류센터 건립 계획을 규탄하며 사업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이날 집회는 오산·동탄 비상대책위원회 주관으로 열렸으며, 20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이권재 시장은 “해당 물류센터는 단순한 창고 문제가 아니라 오산과 동탄 시민의 일상과 안전에 큰 피해를 주는 사안”이라며 “화성시는 주민 의견을 무시한 개발 행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명확한 교통대책도 없이 초대형 물류센터를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책임 없는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화성시 장지동에 계획된 물류센터는 지하 5층, 지상 20층 규모로, 축구장 73개 크기의 대규모 시설이다. 오산시는 2027년 시설 완공 시 하루 1만5천대 이상의 차량이 몰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가동 시 수도권 남부 교통망의 심각한 마비가 우려된다.

 

오산시는 교통망 확충을 위해 경부선철도 횡단도로 개설, 동부대로 고속화, 경부고속도로 및 제2순환고속도로 IC 신설 등을 화성시에 요청해왔다. 그러나 이번 물류센터 추진은 이러한 협력 노력을 무시한 일방적 결정이라는 입장이다.

 

두 도시는 물류센터 문제 외에도 하수·분뇨처리장 추가 신설과 하수처리비 분담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다. 공동 이용하던 하수처리 시설은 도시 확장과 인구 증가로 용량과 비용 부담 문제를 겪고 있으며, 비용 분담 협의는 수년째 제자리걸음이다. 오산시는 7월 초 협상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시장은 “이 사업은 시민의 일상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화성시는 지금이라도 시민 중심의 행정으로 전환해 계획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집회는 화성시의 책임 있는 결정을 요구하며 오산·동탄 지역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을 보여주는 계기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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