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헤드라인=정현수 기자] 이천교육지원청은 5월 14일, 제42회 스승의 날을 기념해 이천시 교원을 위한 힐링 음악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교원들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마련한 이 행사에는 200여 명의 이천시 교원과 가족들이 참여했다. 이천시와 협력해 추진한 교원 힐링 음악회는 이천아트홀 대공연장 무대 위에서 관객과 연주자·성악가(피아니스트 문재원, 소프라노 최정원, 테너 림팍)가 함께 소통하며 즐기는 하우스 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됐다. 힐링 음악회에 참여한 교사들은 “너무 소중한 시간이었다”, “그동안 쌓인 피로가 모두 씻겨 내려갔다”, “말 그대로 힐링의 시간이었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감사의 마음을 표현했다. 이천교육지원청 김은정 교육장은 “이천교육을 위해 애쓰고 있는 선생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리며, 지속적인 교원의 마음 챙김을 통해 행복한 이천교육 환경을 조성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은 한국영상기자협회(회장 나준영), 컴퓨팅교사협회(협회장 강성현)와 연이어 학교미디어교육 활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들은 교육공동체의 미디어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 미디어교육 확산을 위한 다양한 미디어 교육프로그램 공동연구 및 운영을 협력하기로 했다. 미디어교육센터는 14일 한국영상기자협회와 ▲학교미디어교육 내실화를 위한 인력풀 공유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공동연구 및 운영 협력 ▲미디어교육 질 향상을 위한 협력 등을 노력하기로 했다. 특히 영상 기자와 함께하는 영상 촬영, 서사, 문법, 윤리를 담은 체계적인 영상 기사 보도 프로그램 등을 공동 기획, 운영해 학생 맞춤형 미디어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16일에는 컴퓨팅교사협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교육공동체 미디어역량 강화 및 교사 연수, 학생 교육 등을 위한 인적 자원 공유 ▲미디어교육 교(구)재 공동연구 및 개발 등을 약속했다. 심상웅 센터장은 “디지털 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 역량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학생들의 능동적‧창의적 미디어 역량 강화를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16일 “자기주도성을 대체할 교육은 없다. 학교에서부터 자기주도적이고 자율적인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임 교육감은 이날 비대면으로 진행된 ‘2024 학교중심 경기교육 주요정책 이해’ 연수에서 “과거처럼 도교육청이 목표 정해서 사업을 추진하고, 교육지원청이 학교를 연결하는 과정으로는 창의적으로 발전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연수에는 도내 각급학교 교(원)장, 교(원)감, 행정실장 등 300여 명의 교직원이 참여했으며, 임 교육감은 ‘2024 도약하는 경기미래교육’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임 교육감은 “학교에서 교장 선생님, 교감 선생님, 행정실장님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면서 “세 분이 제대로 협조할 때 선생님들이 교실에서 원활한 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학교 단위의 자율역량을 발휘해 학생에게 바람직한 교육이 되도록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며 “부모가 함께 협력해서 아이를 기르듯 좋은 교육을 위해 학교 구성원이 함께 고민하고 이해한다면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수는 3.1자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자율과 균형의 지속 가능한 학교, 미래를 위한 공간재구조화사업의 원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나섰다. 수도권교육청과 소통을 확대해 유기적 협력 공동체를 구축한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16일 공간재구조화사업 수도권 협의회 및 워크숍을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실시했다. 도교육청은 16일과 17일 이틀간 경기, 서울, 인천, 강원 4개 지역의 시도교육청 공간재구조화사업 업무담당자 50여 명을 대상으로 공간재구조화사업 수도권 협의회를 개최한다. 구체적으로 ▲시도교육청별 우수사례 공유를 통한 배움 ▲각 현안 사항에 대한 토의 및 공동 해결방안 논의 ▲지속적인 협력 체계 구성을 위한 협의회 운영방식 논의 ▲미래학교 현장 확인 및 의견 청취를 위한 학교 탐방(용인, 대지중학교)이 진행된다. 이번 협의회를 통해 수도권교육청 담당자 간 소통의 기회를 넓혀 공간재구조화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정책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등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교육청 공유택 학교공간조성과장은 “정기적인 수도권 협의회 운영을 통해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서구도서관은 2024년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찾아가는 세계동화교실'을 관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32개 기관을 대상으로 5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서구도서관에서 진행한 다문화동화구연가 양성 과정을 통해 동화구연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러시아, 중국, 말레이시아, 페루, 필리핀 5개국 출신, 7명의 강사를 기관으로 파견해 운영한다. 해당 나라의 동화 구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이 다양한 나라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해당 나라의 문화를 체험해 보는 기회를 제공해 우리와는 생김새, 문화가 다른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것과 이렇게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 나라를 이루며 살고 있다는 걸 알려줄 예정이다. 서구도서관 관계자는 “어린이들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이 단단하게 굳기 전 문화 다양성 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얼마든지 다양한 가치를 공유하며 살아갈 수 있는 세계 미래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이번 프로그램으로 도서관의 역할이 확대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난정평화교육원은 사단법인자연의벗연구소와 '평화교육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14일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인천난정평화교육원과 (사)자연의벗연구소는 ▶지역사회 공헌과 평화역량 신장에 필요한 사업 발굴 및 참여 ▶평화·생태교육 프로그램 공동 연구 및 개발을 위한 협의체 구축 ▶평화·생태교육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등 인적 자원 교육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난정평화교육원은 평화교육의 내용 요소 중 하나인 ‘공존’을 주제로 교동도 생태자원을 활용해 인간·자연의 평화로운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평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난정평화교육원 관계자는 “앞으로 생태환경교육 관련 전문 연구기관인 (사)자연의벗연구소와의 협력을 통해 교동도의 생물다양성을 활용한 평화·생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고 학생·시민의 평화감수성과 평화 역량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동아시아국제교육원은 2024 인천-해외 학교간 국제교류 사업 활성화의 일환으로 인천미송중학교에서 인도네시아 학교 초청 방문교류 프로그램을 14일 운영했다. 인천미송중은 미송중학교의 ‘미’, 인도네시아의 ‘인’을 결합하여 ‘Mi-In(미인) 프로젝트’(Misong with Indonesia)를 기획, 국제문화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학생들은 학교에 도착한 인도네시아 학생들을 열렬히 환영한 후 ▶ 학교 소개 및 인사 말씀 ▶세계시민 도전골든벨 ▶미송 밴드부 환영 공연 ▶선물 교환식 ▶K-급식 체험 등을 진행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이번 방문에는 인도네시아 AL AZHAR 16 학생 26명, 교사 5명이 참여했고, 인도네시아 중학생들은 전통춤과 노래 공연으로 화답했다. 인도네시아의 SMP ISLAM AL AZHAR 16 중학교는 인천미송중과 인천-해외 학교 간 국제교류의 일환으로 파트너 학교로 매칭되어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동아시아국제교육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인천과 해외 학교 간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다각화해 미래의 주역인 우리 아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학생교육원 해양환경체험학습장은 논곡초, 송도초, 영종중, 용유중, 청천중, 비즈니스고 등 6개교 학생을 대상으로 ‘2024 제6회 찾아가는 시네마공작소’ 교육활동을 12월까지 운영한다. 올해로 6회를 맞은 시네마공작소는 제작 과정을 통해 ▶해양생태 보전을 위한 글로벌마인드 신장 ▶비대면 프로그램의 확산 속 1인미디어, 다채널 미디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 ▶방송 및 영화 제작으로부터 소외된 학교 및 희망하는 학교에 자체 제작 능력 전수 등을 목적으로 운영한다. 선정된 학교로 멘토교사가 찾아가 학생들에게 영화 제작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도움을 주고, 시나리오 작성, 영화촬영, 배우 등 모든 제작 활동을 학생들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영화 제작 교육활동은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한다. 7월에는 파도소리 1박 2일 캠프를 통해 영화 제작 중간 점검 및 영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12월 시네마공작소 시사회를 통해 1년간 만들었던 영화들을 극장에서 상영한다. 시사회는 이재영 해양환경체험학습장 소장이 진행을 맡아 학교별 영화 상영 및 인터뷰, 시상, 관객 한 줄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강화교육지원청은 강화가 가진 생태환경·평화·역사적 자원을 기반으로 관내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강화이음교육과정을 5월 말까지 운영한다. 강화이음교육과정은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으로서의 평화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동물과 함께 하는 삶’을 주제로 교육과정과 연계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샌드아트 강사가 ‘나만의 동물 그리기’ 수업을 진행하며, 미술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모래로 동물을 표현함으로써 심미적 감수성뿐만 아니라 전문가와 함께 하는 미술작업을 통해 문화적 혜택을 상대적으로 받지 못하는 관내 학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교사는 “샌드아트는 공연으로만 접해봤는데, 전문가 공연과 함께 동물을 샌드아트로 표현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어 좋았다”며 “특히 지역의 특성을 이용한 다양한 교육과정의 운영이 가장 뜻깊었다”고 말했다. 강화교육지원청 관계자는 “2학기에는 강화이음교육과정의 학년을 확대해 새로운 주제로 프로젝트를 운영할 것”이라며 “공동 수업으로 작은 학교를 지원하는 활동을 통해 교실 수업 제고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강화교육지원청은 13일 관내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강화의 생태와 환경’ 지역화 교재를 활용한 외부 전문 강사 수업 지원을 시작했다. ‘강화의 생태와 환경’ 수업은 강화 교육의 맥(脈)을 잇고 교육생태계를 확대하기 위한 수업지원 프로그램으로, 강화교육지원청은 중학교 지역화 교재인 ‘강화의 생태와 환경’을 제작해 관내 모든 중학교(9개교)에 지난 2월 배포했다. 강화지역의 자연적, 환경적 특색을 살린 교육과정 운영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시작한 이번 프로그램에는 관내 심도중과 강남중 1학년 학생들이 참여한다. 수업에 참여한 교사는 “강화의 생태와 환경을 다룰 때 교과서로만은 한계를 느꼈는데 강화의 생태와 환경을 다룬 교재로 지역사회 생태 시민단체의 강사 지원을 받아 수업을 진행하니 교육효과가 두 배가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강화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강화지역의 빛깔을 담은 생태환경‧평화‧역사 교육과정 개발과 지원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서부교육지원청은 14일 서부 중학교 교육과정 위원회를 열고 2022 개정교육과정 안착을 위한 학교, 교사 연수 운영방안, 학생들의 성장을 위한 수업에 대한 협의 등을 실시했다. 서부교육지원청은 신규교사가 많은 서부의 특성에 따라 신규교사들의 수업 역량과 생활교육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연수 운영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읽걷쓰 확대를 위한 교육청 운영사업, 단위학교 교육과정 반영사항 등에 대해 공유했다. 이를 함께 실천하기 위해, 학교 교육과정 운영지원방안을 함께 읽고, 쓰고, 함께 걷는 활동도 진행했다. 협의회에 참가한 교사는 “학생들 개별 맞춤형 교육과 2022 개정교육과정 안착방안에 대해 소중한 의견을 나눌 수 있어 좋았다”며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과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읽기, 쓰기에 기초체력 향상을 위한 걷기, 사유하는 힘을 기르는 쓰기를 함께 할 수 있도록 학교 운영사항에 대해 학교에서 함께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생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2022 개정교육과정의 안착과 교육과정·수업·평가 방안, 읽걷쓰가 학교 교육과정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5년 도입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 지원을 위해 ‘인천광역시 교육과정 개정 방안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보고서를 학교 현장에 배포했다고 16일 밝혔다. 연구진은 인천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고시와 미래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제시했으며 ▶학교자율시간 ▶진로연계학기 ▶고교학점제 등 새로 도입되는 제도를 중심으로 문서 체제와 내용 구성의 개정(안)을 도출했다. 또한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개정을 위해 교사, 관리자, 교육과정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분석한 결과를 체계적으로 도식화했다. 연구진이 제시한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개정(안)은 ▶학교 교육과정 설계·운영 절의 신설 ▶학교자율시간 등의 안내자료 중심의 부록 개편 ▶국가 교육과정과 중복되는 각론 폐지 ▶ 지역 연계 자원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목록 제공 등이다. ▶학생 행위 주체성(student agency)을 강조한 인간상 개정 ▶변혁적 역량 및 협력적 역량을 강조한 역량의 개정 ▶인천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교육환경 정보 수록 ▶주요 교육정책에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학업중단 예방 담당자 및 지역사회 연계 학업중단숙려제 운영기관 담당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연수를 14일 실시했다. 연수는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진행한 학업중단숙려제 우수사례 공모전의 수상작을 중심으로 진행했으며 학업중단숙려제 운영의 전문성을 높여 학교 현장에서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데 중점을 뒀다. 연수 주제는 ▶해봄으로 새봄을 맞이하다 ▶지금의 평범한 날이 나중엔 특별할 수 있다 ▶천천히 가도 괜찮아 등으로 우수사례 공유뿐만 아니라 학업중단을 예방을 위한 학교현장의 노력을 설명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업 중단의 복합적인 원인을 진단하고 발굴해 적기에 개입하려는 학교의 노력에 감사 드린다”며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학업중단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 초등 수업 나눔교사 116명은 수업공개와 워크숍등 활발한 수업 나눔 활동을 5월부터 11월까지 전개한다. ‘초등 수업 나눔교사’는 미래교육에 대비해 초등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높이고 수업으로 존중받는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시교육청이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초등 수업혁신 지원 사업이다. 공모를 통해 선발한 116명의 수업 나눔교사들은 미래형 수업 모델을 개발해 자신의 학급에 적용하고, 교내외 교사들과 꾸준히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함께 연구하고 더불어 성장하는 교직 문화 확산에 기여한다. ▶2022개정교육과정 적용 ▶인천형 읽걷쓰 기반 교육과정 재구성 ▶AI・에듀테크 기반 디지털 교육혁신 등 다양한 요구에 직면한 인천의 초등교사들은 새로운 기조와 다양한 정책을 어떻게 교실 수업으로 구현할 수 있는지 수업 나눔교사의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배우게 된다. 인천시교육청은 5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수업을 공개하고 워크숍 참가자를 모집함으로써 교사들에게 지속적으로 수업 참관의 기회를 제공하며 수업・평가 혁신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이끌 예정이다. 5월 수업 공개는 22일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예술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일상적 장애 공감 문화 조성하기 위해 장애공감 문화공연을 실시한다. 11월 8일까지 초, 중, 고 23개교 대상으로 실시하며 첫 공연은 13일 인천갈월초 5, 6학년 학생 200여 명을 대상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장애인식개선 뮤지컬을 진행했다. 무대에 오른 학생 3명과 함께 댄스를 즐기고 장애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참여형 공연으로 운영했다. 이날 공연에 참석한 인천시의회 임지훈 의원은 “각자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면서 장애에 대한 편견 없는 아름다운 사회를 만드는 것을 응원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서로의 장점과 재능 속에 장애를 느끼지 못하듯 모든 학생이 서로 존재의 소중함을 알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애공감 문화예술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