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0 (월)

  • 흐림속초 15.2℃
  • 흐림철원 16.6℃
  • 흐림동두천 18.2℃
  • 흐림파주 18.7℃
  • 흐림대관령 13.8℃
  • 흐림춘천 16.3℃
  • 구름많음백령도 16.6℃
  • 북강릉 14.5℃
  • 흐림강릉 15.2℃
  • 흐림동해 15.5℃
  • 구름많음서울 19.7℃
  • 구름조금인천 19.1℃
  • 흐림원주 17.7℃
  • 구름조금울릉도 18.1℃
  • 흐림수원 18.5℃
  • 흐림영월 16.1℃
  • 흐림충주 16.8℃
  • 흐림서산 18.2℃
  • 흐림울진 16.1℃
  • 흐림청주 17.7℃
  • 흐림대전 17.6℃
  • 흐림추풍령 16.1℃
  • 흐림안동 16.6℃
  • 흐림상주 18.7℃
  • 맑음포항 22.9℃
  • 구름많음군산 19.1℃
  • 맑음대구 22.7℃
  • 구름많음전주 20.3℃
  • 맑음울산 23.3℃
  • 구름조금창원 25.0℃
  • 맑음광주 19.9℃
  • 맑음부산 23.7℃
  • 구름조금통영 22.6℃
  • 구름조금목포 19.3℃
  • 맑음여수 21.9℃
  • 구름조금흑산도 21.8℃
  • 맑음완도 24.3℃
  • 구름조금고창 ℃
  • 맑음순천 21.8℃
  • -진도(첨찰산) 30.2℃
  • 흐림홍성(예) 17.7℃
  • 구름많음제주 23.4℃
  • 구름많음고산 20.7℃
  • 구름많음성산 22.7℃
  • 구름많음서귀포 22.2℃
  • 맑음진주 21.3℃
  • 구름많음강화 17.8℃
  • 흐림양평 16.5℃
  • 흐림이천 19.3℃
  • 흐림인제 15.4℃
  • 흐림홍천 15.0℃
  • 흐림태백 14.6℃
  • 흐림정선군 14.4℃
  • 흐림제천 14.5℃
  • 흐림보은 16.1℃
  • 흐림천안 16.1℃
  • 구름조금보령 20.3℃
  • 구름많음부여 16.7℃
  • 구름많음금산 17.8℃
  • 구름많음부안 18.9℃
  • 구름조금임실 19.0℃
  • 구름많음정읍 20.0℃
  • 구름조금남원 19.3℃
  • 구름조금장수 18.6℃
  • 구름조금고창군 20.2℃
  • 구름조금영광군 20.2℃
  • 맑음김해시 23.8℃
  • 맑음순창군 19.0℃
  • 맑음북창원 24.4℃
  • 맑음양산시 23.1℃
  • 맑음보성군 23.6℃
  • 맑음강진군 21.9℃
  • 맑음장흥 21.5℃
  • 구름조금해남 21.0℃
  • 맑음고흥 23.7℃
  • 맑음의령군 22.5℃
  • 구름조금함양군 21.4℃
  • 맑음광양시 22.9℃
  • 맑음진도군 21.3℃
  • 흐림봉화 14.1℃
  • 흐림영주 15.2℃
  • 흐림문경 18.4℃
  • 흐림청송군 17.1℃
  • 흐림영덕 16.8℃
  • 구름많음의성 21.0℃
  • 구름많음구미 20.6℃
  • 맑음영천 21.7℃
  • 구름조금경주시 22.9℃
  • 구름조금거창 18.6℃
  • 맑음합천 21.8℃
  • 맑음밀양 21.9℃
  • 구름조금산청 20.5℃
  • 맑음거제 23.0℃
  • 맑음남해 21.3℃
기상청 제공

사회

도민만족 고품격 택시 서비스 구현‥도, 5개년 마스터플랜 구축

5년간 사업비 총 1,314억원 투입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가 ‘도민에게 사랑받는 고품격 택시 서비스 구현’을 위한 향후 5년간의 경기도 택시운송사업 발전 마스터플랜을 확정했다.



경기도는 지난 27일 경기연구원 세미나실에서 장영근 교통국장, 조광명 도의원, 대학교수, 교통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교통위원회를 열고, ‘경기도 택시 운송사업 발전 5개년 시행계획’을 심의·의결했다고 27일 밝혔다.

2020년 완료를 목표로 마련된 이번 시행계획은 도민들의 택시교통편의 증진 차원에서 택시운송사업의 체계적 육성·지원 방향 및 종사자 처우개선 등 부분별 시행계획을 마련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도의 설명에 따르면, “최근 자가용과 대리운전 등 대체교통 수단의 증가와 버스·철도 교통 활성화에 따라 택시 이용객이 감소추세에 있으며, 이로 인해 택시서비스 질의 저하가 초래되고, 택시 수급의 불균형과 신규면허 공급 제한으로 종사자들의 근로여건은 더욱 악화되는 등 도내 택시산업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도는 택시운송사업 발전을 목적으로 2015년 5월 마스터플랜 마련을 위한 용역에 착수하여 올해 2월 공청회에서 시·군, 전문가, 택시업계 등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고, 3월에는 도의회 의견 청취 절차를 완료해 이번 교통위원회 심의를 요청했다.

이번에 확정된 시행계획은 ‘도민에게 사랑받는 고품격 택시서비스 구현’이라는 비전아래 ‘안전하고 편리한 택시서비스 제공’, ‘택시운수종사자 처우개선’, ‘효율적인 관리체계로 택시 경쟁력 향상’ 등을 정책 추진 목표로 설정했다.

이에 대한 중점 추진 전략은 △택시운송사업 수급조절 개선, △운수종사자 근무여건 개선, △택시운송사업 경쟁력 향상, △택시운송사업 관리영향 강화, △택시서비스 개선 및 안전성 확보 등 5개 분야다.

세부 시행과제로는 국토교통부의 ‘택시운송사업 발전 기본계획’을 근거로 해 택시 자율감차 및 제도개선 추진, 택시 운수종사자 근무시간 개선, 생활권 중심의 공동사업구역 지정, 택시 운행정보관리시스템(TIMS) 구축, 고령운전자 자격유지 검사제 도입 등 24개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도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5년간(2016~2020년) 국비 89억 원, 도비 321억 원, 시군비 470억 원, 자부담(택시사업자) 434억 원 등 총 1,314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도는 시행계획이 순조롭게 시행될 경우, 택시 사업구역별 자율감차 및 운송비용 전가금지제 시행으로 택시업계의 경영 수지는 물론, 운수종사자들의 운송수입구조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택시 쉼터·택시복지센터 건립 등 택시 운수 종사자들의 열악한 근무 여건을 개선할 인프라와 각종 제도적 장치를 마련함으로써 충분한 휴식 여건을 보장해 보다 나은 운행서비스제공과 교통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밖에도 친환경 전기택시 도입, 택시 앱 미터기 도입 등을 통해 택시산업의 고도화를 도모함으로써, 변화하는 교통 환경에 맞춘 택시서비스의 획기적 개선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장영근 경기도 교통국장은 “이번 교통위원회 심의에서 제시된 의견을 최종보고서에 반영·시행계획을 확정했다”며, “이 계획을 5월 초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고, 시군, 택시조합, 택시노조 등과 공유함으로써 즉시 시행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