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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혜원 경기도의원, “당 색을 떠나 서로 협치를 통해 오로지 군민과 도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치겠다”

“양평 성장동력 위해서 교통 인프라 확충 및 개선은 절실”
“초심(初心)을 잃지 않는 의정활동에 전념 하겠다.”
‘현장’과 ‘소통’은 당연.. 민원인의 경청과 그들의 처지를 이해와 문제해결 노력해야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정치인이 가져야 할 자세는 ‘현장’과 ‘소통’은 당연하고 민원인의 경청과 그들의 처지를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혜원 경기도의원(국민의힘, 양평2) 인터뷰 中-

 

양평군의 최대 현안인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과 관련해 경기도지사를 향해 소신 발언을 하고, ‘공공의료시설 유치’를 위한 방안 촉구와 ‘분만 취약지 분만산부인과 지원사업 선정’ 등 동북부의 균형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으로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고 지역민들의 뜻을 잘 이끌어 냈다는 평도 받고 있다.

 

양평군의 곳곳을 누비며 지역 현안을 지역민들에게 작은 목소리 하나까지 경청하며 그 민원을 해결하는 경기도의회 이혜원 의원(국민의힘, 양평2)을 만나 지난 2년여간의 펼쳐온 역동적인 의정활동에 대한 그에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 총선에 임했을 때 누구보다 열정을 보였고 승리의 기쁨을 안았다. 김선교 당선자의 공약 중 충분히 필요 요건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큰 틀에서 본다면 ‘교통’ ‘농업’ ‘주거’ ‘복지’ ‘경제’ ‘문화’‘교육’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양평군은 경기도에서 가장 면적이 넓은 지역이다. 서울과 경기 수도권, 강원도와 경계를 맞대고 있어 지리적으로는 사통팔달의 지형을 지니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교통 인프라의 부재는 양평군의 발전에 가장 큰 걸림돌로 인식되고 있다.

 

일례로 지난해 정쟁의 중심에 섰던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조기 착공과 용문-홍천간 광역철도 추진, 지평-원주 전철 연장 등은 지역발전을 위한 김선교 당선자의 최우선 공약으로 꼽힌다.

 

이처럼 교통 인프라가 갖춰지고 제 기능을 수행할 때 비로소 지역의 경제·문화·복지 등 현안 해결의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 도의원 2년이 다 되간다. 그동안 관심을 가졌던 조례와 발의된 의견이 결과를 가져온 것이 있나? 의료비 지원이나 사회복지 처우개선에 대해 고민한다고 했는데 진행은?

 

경기도의원으로서 지난 2년을 나름 알차게 보내고 있다. 크게는 1년 반 정도를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했고, 최근 6개월 가량을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하고 있다.

 

먼저 공공의료시설에 이어 분만산부인과 지원사업 공모는 양평군의 취약한 ‘의료서비스’의 단면을 볼 수 있다. 인구 고령화가 심화되는 양평은 생명을 살리는 의료서비스도, 생명의 탄생을 도울 수 있는 분만 시설 모두 열악한 상황이다.

 

다행히 지난해 복지부 공모사업을 통해 양평군이 분만산부인과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공공심야약국 운영은 야간 의료공백에 노출됐던 지역의 의료 사각지대 해소에 보탬이 됐다.

 

또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군민들의 염원을 해소하고자 지난해 ▷일반조정교부금 약 935억 원 ▷특별조정교부금 약 42억 4천 만 원 ▷경기도비 보조사업(양평군) 758억 9천여 만 원 등을 확보했다.

 

이어 최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정책현안을 다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경기도와 양평군의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조례 제·개정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경기도는 다양한 관광 인프라를 품고 있음에도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관광객의 관심도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의 관광 트렌드를 알고, 이에 적극 대비하기 위해 △경기도 청년 여행 감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발의했다. 이 조례는 최근 ‘로컬’로 통칭되는 지역의 관광 인프라를 청년들의 참신한 시각과 아이디어로 바라보고 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관광콘텐츠를 발굴·육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 전세계적으로 ‘음식 관광’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에 경기도의회 제374회 임시회를 통해 △경기도 음식관광 콘텐츠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발의, 상임위 심사를 통과하고 본회의 의결을 앞두고 있다. 이 조례는 관광·여행에서 음식 경험의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도내 특화 음식을 맛보고 체험하는 등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콘텐츠로 제작·홍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앞서 언급한 ‘교통’은 물론 ‘관광’ 등 활성화를 통해 양평 지역의 선순환을 모색한다면 지역경제와도 맞물리며 새로운 가치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 양평의 대표적인 축제는 무엇이며, 경기도에서 지원이나 활성화해야 할 사업이 있다면?

 

양평은 계절별로 다양한 축제를 진행하고 있다. 단월 고로쇠 축제(3월) △양평 산수유 한우 축제(4월) △용문산 산나물축제(4, 5월) △양평물빛축제(7월) △양평부추축제(10월) △김장보쌈축제(11월)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경기도가 주관하는 ‘2024 경기도 작은축제 육성 지원’ 공모사업을 통해 양평군은 △양평부추축제 △양평댕댕랜드 △양평전통연희축제 희희낙락 등 3개 축제가 선정됐다.

 

양평은 맑은 물, 푸른 숲이 어우러진 자연을 중심으로 생태휴양의 고장이기도 하다. 특히 이러한 자연 환경을 통한 관광 인프라 발굴 및 육성을 통해 로컬관광 활성화에 앞장서야 한다.

 

이와 함께 세미원과 두물머리를 잇는 배다리가 최근 보수를 마치고 개통됐다. 매년 약 170만 명의 관광객들이 찾는 세미원이 수도권 최초 국가정원 지정은 양평군민들의 바람이기도 하다.

 

▶ 총선 이후 양평 고속도로 이야기가 잠잠하다. 그 이후 진행 사항은?

 

서울-양평고속도로는 2008년 제안돼 지난 15년간 양평군민들의 염원이 담긴 숙원사업이었지만, 정치권의 무책임한 의혹제기로 인해 사업은 안갯속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볼 때 여주·양평에서 치러진 총선의 결과는 서울-양평고속도로를 향한 군민들의 염원이 투영된 결과로 판단된다.

 

고속도로가 국토부 사업이라고는 하지만 무엇보다 양평군민들의 입장이 반영되어야 한다.

 

일부 예산의 편성으로 사업은 재개가 됐지만 종점안 변경을 두고 여전히 정쟁의 한복판에 있다.

 

정치적 이해관계가 지역 여건, 주민 편의보다 우선되는 안타까운 상황이 조속히 해결되어야 한다.

 

 

▶ 경기도민과 양평군민에게 한 말씀?

 

과거 양평군의원에 이어 경기도의원으로서 지역에 대한 애착은 변함이없다. 오히려 지역구인 양평과 함께 경기도 전체를 바라본다며 애착은 더욱 커졌다.

 

또 과거나 현재나 정치를 잘 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저 내가 할 수 있는 분야를 우선으로 경기도와 양평군을 위한 의정활동에 전념할 계획이다.

 

양평군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기 위해 늘 노력하겠다.

 

정치는 즐겁게 하고, 당 색을 떠나 서로의 협치가 경기도의 큰 틀에서 바라보고 각 지자체간의 관광 인프라를 엮어서 함께 하길 바라며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 지켜 봐 주시고 응원 해주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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