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8 (토)

  • 맑음속초 23.1℃
  • 맑음철원 23.4℃
  • 맑음동두천 23.4℃
  • 맑음파주 22.0℃
  • 맑음대관령 21.8℃
  • 맑음춘천 25.7℃
  • 구름많음백령도 16.4℃
  • 맑음북강릉 28.4℃
  • 맑음강릉 29.9℃
  • 맑음동해 30.3℃
  • 맑음서울 23.6℃
  • 맑음인천 21.5℃
  • 맑음원주 25.7℃
  • 맑음울릉도 21.2℃
  • 맑음수원 23.0℃
  • 맑음영월 25.1℃
  • 맑음충주 26.2℃
  • 맑음서산 22.8℃
  • 맑음울진 28.8℃
  • 맑음청주 27.2℃
  • 맑음대전 26.4℃
  • 맑음추풍령 25.7℃
  • 맑음안동 26.8℃
  • 맑음상주 27.2℃
  • 맑음포항 29.1℃
  • 맑음군산 22.2℃
  • 맑음대구 29.0℃
  • 맑음전주 24.1℃
  • 맑음울산 25.9℃
  • 맑음창원 24.5℃
  • 맑음광주 26.5℃
  • 맑음부산 21.8℃
  • 맑음통영 21.9℃
  • 맑음목포 24.0℃
  • 맑음여수 22.2℃
  • 맑음흑산도 19.2℃
  • 맑음완도 23.7℃
  • 맑음고창 ℃
  • 맑음순천 23.1℃
  • -진도(첨찰산) 30.2℃
  • 맑음홍성(예) 22.9℃
  • 맑음제주 22.8℃
  • 맑음고산 21.7℃
  • 맑음성산 20.8℃
  • 맑음서귀포 23.2℃
  • 맑음진주 24.0℃
  • 맑음강화 20.3℃
  • 맑음양평 25.2℃
  • 맑음이천 25.7℃
  • 맑음인제 24.9℃
  • 맑음홍천 25.9℃
  • 맑음태백 22.8℃
  • 맑음정선군 26.7℃
  • 맑음제천 24.9℃
  • 맑음보은 25.6℃
  • 맑음천안 24.9℃
  • 맑음보령 21.1℃
  • 맑음부여 23.9℃
  • 맑음금산 25.7℃
  • 맑음부안 22.3℃
  • 맑음임실 26.5℃
  • 맑음정읍 24.5℃
  • 맑음남원 27.5℃
  • 맑음장수 24.7℃
  • 맑음고창군 24.7℃
  • 맑음영광군 24.8℃
  • 맑음김해시 24.6℃
  • 맑음순창군 27.0℃
  • 맑음북창원 25.3℃
  • 맑음양산시 25.1℃
  • 맑음보성군 23.4℃
  • 맑음강진군 23.7℃
  • 맑음장흥 22.5℃
  • 맑음해남 23.3℃
  • 맑음고흥 24.4℃
  • 맑음의령군 26.1℃
  • 맑음함양군 28.7℃
  • 맑음광양시 24.3℃
  • 맑음진도군 21.9℃
  • 맑음봉화 24.6℃
  • 맑음영주 25.3℃
  • 맑음문경 25.8℃
  • 맑음청송군 26.4℃
  • 맑음영덕 27.1℃
  • 맑음의성 27.4℃
  • 맑음구미 26.8℃
  • 맑음영천 27.2℃
  • 맑음경주시 28.2℃
  • 맑음거창 26.6℃
  • 맑음합천 26.3℃
  • 맑음밀양 26.3℃
  • 맑음산청 25.2℃
  • 맑음거제 22.3℃
  • 맑음남해 23.7℃
기상청 제공

여행·레져

MZ세대, “6개월 내 모바일교환권 이용해 봤다”...

 

[경기헤드라인=김성구 기자] 코로나19로 대면 만남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친구 생일 선물부터 지인 경조사 선물까지 모바일교환권(기프티콘)으로 주고받는 일이 자연스러운 일상이 됐다. 유통 업계의 온라인 선물하기 시장은 5조원대 규모로 성장했고, 2020년 기준 카카오톡 선물하기 거래액은 3조원에 달하면서 시장 강자임을 입증했다. 추세를 반영하듯 다양한 이커머스 업체에서 모바일교환권 상품을 내놓으며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기프티콘,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대표되는 모바일교환권을 MZ세대가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한 'MZ세대 모바일교환권 이용 행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6개월 내 모바일교환권 이용해 봤다' 88.5% 긍정 응답

모바일교환권을 인지하는 MZ세대에서 88.5%가 최근 6개월 내 모바일교환권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들 중 66.5%는 한 달에 한 번 이상 모바일교환권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모바일교환권을 이용하는 방법을 묻는 질문에는 내가 구매해 타인에게 선물하는 것(56.9%)보다 타인에게 받아 내가 직접 이용한다(84.7%)고 답하며 타인에게 받는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주변 지인,친구에게 받은 상황뿐만 아니라, 이벤트 참여와 같은 경품으로 모바일교환권을 받은 경우를 포함해 높은 수치가 나타난 것으로 짐작된다.

◇모바일교환권으로 선물 받을 때 가장 선호하는 '식품,음료'

MZ세대가 모바일교환권으로 선물을 받을 때 선호하는 품목으로는 배달 음식, 커피 등과 같은 식품,음료(46.3%)가 가장 높은 순위로 나타났다. 그 뒤로 △티켓,상품권 23.9% △스마트기기,디지털 제품(6.2%) △화장품,뷰티용품(5.8%) 순으로 이어졌다.

◇카카오톡 '오늘 생일' 확인 후 '선물하기' 기능 대다수 이용 경험

모바일교환권 이용 경험자 가운데 대다수(92.4%)는 메신저로 익숙한 카카오톡의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주로 모바일교환권을 선물하는 목적으로는 생일 축하 인사(86.6%)가 가장 높았고, 이를 반영하듯 카카오톡에 등록된 친구 생일을 알려주는 오늘 생일 기능을 확인하는 비율이 93.8%로 높게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자주 또는 항상 확인하는 비율(45.4%)이 절반에 가까웠다. 카카오톡 오늘 생일 탭에서 등록된 친구의 생일을 확인하는 이용자 가운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한 비율은 91.7%로 나타나 MZ세대 대다수가 해당 기능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전국 만 15세 이상 40세 이하 남녀 900명 표본을 대상으로 11월 24일부터 11월 29일까지 6일간 구조화한 설문지를 활용한 온라인 패널 조사 방법으로 진행했으며, 데이터스프링이 운영하는 한국 패널 서비스 '패널나우'를 이용했다.

MZ세대의 모바일교환권 이용 행태 외에도 최근 MZ세대가 큰 관심을 두는 명품과 중고 거래 등 MZ세대의 소비 행태 전반과 관련된 상세 조사 결과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의 연구 자료 내 '데이터플러스 소비-일반(2021년 12월)'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