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헤드라인=정현수 기자]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6월 27일, 7월 1일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원)감, 교(원)장을 대상으로 ‘모두를 위한 교육, 함께 만드는 변화’를 주제로 장애 공감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학생들을 이해하고, 모든 학생이 존중받는 통합교육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학교 관리자들의 역할과 리더십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연수는 영화 『그녀에게』의 주요 장면을 감상한 뒤, 실제 이야기의 주인공이자 작가로 활동 중인 류승연 강사의 특강으로 진행됐다. 류승연 작가는 정치부 기자와 칼럼니스트, 엄마로서 살아온 삶을 바탕으로, 장애에 대한 오해를 넘어 공감으로 나아가는 교육의 의미를 진솔하게 전했다. 오성애 교육장은 “장애를 함께 살아가는 방식 중 하나로 이해하고, 존중과 실천이 있는 진정한 통합교육을 실현해 가는 데 오늘의 연수가 의미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현장과 함께하며 모든 학생이 있는 그대로 존중받는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경기헤드라인=정현수 기자] 7월 1일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하남지역의 하반기 공유학교 프로그램 및 하남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설명회를 열어 하남지역 맞춤형 지역교육플랫폼 참여를 활성화한다. 이번 설명회는 하남 관내 교원 및 학부모, 관심 있는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며 하남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설명에 이어 하반기에 하남 공유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및 수강신청에 대한 안내가 있을 예정이다. 하남 공유학교의 하반기 프로그램에는 지역맞춤 프로그램, 공헌형 프로그램, 학점인정형 파일럿 프로그램, 대학연계 프로그램 등 다양한 공유학교 유형 등으로 진행되고자 한다. 세부 교육내용으로는 디지털 AI교육, 청소년 심리치유 도서관 프로그램, 생태환경 분야 프로그램, 언론미디어커뮤니케이션, 메디컬분야, 정보통신 분야, 전문 학점형 파일럿프로그램(AP프로그래밍과 문제 해결, 네트워크 구축, 정보 보안 등)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학생 수요를 반영하여 다양하게 펼쳐질 예정이다. 오성애 교육장은 "하남의 지역교육플랫폼인 하남 공유학교가 학생들의 다양한 성장을 이끌어내고, 시대변화에 맞는 미래 교육을 반영하여 풍요롭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6월 30일 관내 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2025 특수교육 학교 밖 전문적학습공동체 성과공유회(나눔 릴레이)’의 첫 회를 열었다. 이번 나눔 릴레이는 특수교사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천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 6월 긍정적 행동지원 ▲ 7월 공동 특수학급 교육과정 ▲ 10월 특수교육(유치원) 연구 ▲ 11월 특수교육의 에듀테크 등 총 4가지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첫 회차인 ‘긍정적행동지원’나눔에서는 교사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함께 고민하고 효과적인 학생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첫 번째 나눔 릴레이에 참여한 이영민 교사는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사례들을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하고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다음 주제들도 기대가 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김인숙 교육장은 "이번 나눔 릴레이가 특수교사들이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의미 있는 교류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며, "특수교사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나눔의 문화가
[경기헤드라인=김윤종 기자]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은 4월 ~ 7월‘찾아가는 화해중재 학부모 연수 온(溫)울림과 함께하는 마음의 울림’을 진행 중이다. 관내 신청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이 연수는 학교 내 관계 회복과 갈등 중재 대화모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학부모들이 자녀의 학교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상황을 교육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참여한 한 학부모는 “화해중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갈등 발생 시 적절한 대응 방법 및 자녀와의 대화 방법을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됐다.”라고 말했다.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 전선아 교육장은 “온(溫)울림 화해중재로 갈등의 교육적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교와 가정 간의 협력을 강화하여 학생들의 행복한 학교 생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화해중재를 통해 학생들의 갈등을 교육적 성장의 기회로 만들어 평화로운 학교 문화 확산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은 오는 2025년 6월 30일(월) 15시, 의정부 관내 초·중·고 20개 AI·정보교육 ·디지털 기반 선도학교의 담당 교원들과 함께 2025 디지털 기반 지역 네트워크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디지털 기반 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정보 공유와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선도학교, 연구학교, 중심학교 등 디지털 교육 관련 주요 역할을 수행하는 학교들의 담당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디지털 교육 발전 방향과 교원 역량 강화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협의회에서는 지역 내 하이러닝(Hi-Learning) 플랫폼을 활용한 수업 활성화 방안, 각 학교별 교사 간 멘토-멘티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디지털 교육 역량 확산,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과 교원 연수 체계 구축을 통한 현장 적용력 강화 방안 등 운영 과제를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의정부교육지원청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춘 지역 중심의 교육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학교 현장의 자율적 혁신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원순자 교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성남교육지원청 위(Wee)센터는 관내 위(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를 대상으로 학교급별 맞춤형 실습 중심 상담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중·고등학교 과정은 6월 27일 한국잡월드 한울강당에서, 초등학교 과정은 7월 1일 성남아트센터 컨퍼런스홀에서 각각 진행됐으며, 2024학년도 연수 운영 결과와 사전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구성됐다. 연수는 학교급별 상담 수요와 현장 요구를 반영하여 초등과 중·고등 과정으로 나누어 진행됐으며, 실습 중심의 구성을 통해 참가자들이 상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실효성을 높였다. 초등 과정에서는 ‘동물가족화 카드’를 활용하여 아동의 정서를 이해하고 심리적 지원 전략을 실습했으며, 중·고등 과정에서는 ‘와이즈 리틀 프렌즈’ 도구를 활용해 또래 관계 탐색 및 심리 개입 전략을 체계적으로 익혔다. 한양수 교육장은 “학교급별 상담 수요에 맞춘 실천형 연수를 통해 Wee클래스 전문상담 인력의 현장 대응력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위기학생 조기 지원과 상담 전문성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질 높은 늘봄학교 실현을 위해, 안산 지역의 늘봄전담실장(임기제 교육연구사)를 대상으로 한 ‘안산 늘봄전담실장 연구회’를 운영하고 있다. 이 연구회는 학교 현장에서 실제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는 늘봄전담실장의 전문성을 높이고,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늘봄학교 모델을 구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됐다. 이와 관련하여 연구회 소속 늘봄전담실장들은 매달 연구회 모임을 진행하고 있으며, 7월 1일 늘봄학교 운영 우수사례교(광명 하안초)를 방문하여 늘봄학교 현장을 직접 탐방하고 실천 노하우를 공유하는 연수에 참여했다. 이번 연수는 늘봄학교 운영 조직, 프로그램 모델, 환경 구축, 운영 사례를 직접 살펴보고, 실제 운영 노하우와 늘봄학교 질관리 방안에 대한 강의를 함께 진행하며 안산 관내 늘봄전담실장(임기제 교육연구사) 늘봄학교 실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안산교육지원청은 이번 탐방을 통해 늘봄전담실장이 현장 중심의 안목과 기획 역량을 높여,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는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하고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교육청중앙도서관이 모두가 책을 읽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장애인 자료서비스’를 운영한다. ‘장애인 자료서비스’는 장애인 이용자 가정으로 재택방문과 택배를 통해 자료를 무료 배달하는 서비스다. 대출 권수는 1인당 15권으로 도서(어린이, 일반), 음성도서(TAPE, CD), 점자도서, 큰글자 도서 등이다. 경기도교육청중앙도서관은 전담 직원을 배치해 장애인 이용자의 자료 대출 및 반납, 도서 검색, 희망도서 신청 등 도서관 서비스를 원활히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장애 학생을 위한 자료서비스로는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맞춤 자료꾸러미를 지원한다. 학생들의 장애 유형과 수준에 맞는 특수교육과정 연계 독서자료를 학교로 지원해 장애 학생들이 소외되지 않고 독서기반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장애인 자료서비스’의 이용을 위해서는 경기도교육청중앙도서관 시각장애인 자료실(031-240-4077)로 전화하면 가입과 절차를 안내받을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중앙도서관은 “적극적인 장애인 자료서비스로 신체의 장애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경기도교육감 소속 공무원 등의 직무관련 소송비용 지원 조례’ 개정안을 확정하고 도의회 제출을 준비하고 있다. 개정안의 핵심은 정당한 직무수행 중 범죄로 피해를 입은 교직원이 가해자 형사재판에 증인 등으로 출석해야 하는 경우, 변호사 선임 비용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 조항을 전국 최초로 신설한 부분이다. 이를 통해 범죄 피해를 입은 교직원의 2차 피해를 방지하고, 나아가 공무수행의 안정성을 확보하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이번 조례 개정안은 임태희 교육감이 지난해 신설한 ‘경기 에듀-키퍼(Edu-Keeper) 법률 지원 시스템’ 운영 사례와 현장 의견을 폭넓게 반영한 결과로 추진됐다. 정당한 직무수행 과정 중 범죄 피해를 입은 교직원에 대해 법률지원 범위를 확대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실천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도교육청은 이와 함께 2025년 경기교육 변호사 인력풀을 337명으로 확대 구성하고, 교직원 법률지원 연수 개발과 홍보물 제작 등 교직원 법률지원 시스템을 더욱 강화해 운영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조례 개정안은 교직원이 법적 문제로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교육 공백을 최소화하고 학부모의 돌봄 부담을 덜기 위해 ‘방학 중 돌봄’ 정책을 확대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방학 중 지원 돌봄 정책으로 ▲특수유아 및 초등 대상 특수교육 종일반 운영 ▲특수학교 지역사회 연계 돌봄 프로그램을 마련해 시행한다. 먼저 도교육청은 특수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학기 중 특수교육 종일반 운영을 방학 기간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대상은 특수교육 종일반을 운영하는 도내 283개 학급(유치원 201, 초등 7, 특수학교 75)이다. 이를 위해 올해 방학 중 돌봄 인력 예산을 추가 확보해 학교 여건에 맞춰 여름방학부터 상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특수학교 지역사회 연계 돌봄 중 ‘특수학교 초1~2 대상 맞춤형 및 돌봄 프로그램’은 학기와 방학 중에 모두 운영하고 있어 학부모의 호응도가 높은 사업이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2024년 초등 1학년 대상 14교 운영에 이어 2025년부터는 초등 2학년까지 지원 범위를 확대하고 운영교도 29교로 확대해 돌봄 학생 대기 문제 해소에 적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