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8 (토)

  • 맑음속초 23.1℃
  • 맑음철원 23.4℃
  • 맑음동두천 23.4℃
  • 맑음파주 22.0℃
  • 맑음대관령 21.8℃
  • 맑음춘천 25.7℃
  • 구름많음백령도 16.4℃
  • 맑음북강릉 28.4℃
  • 맑음강릉 29.9℃
  • 맑음동해 30.3℃
  • 맑음서울 23.6℃
  • 맑음인천 21.5℃
  • 맑음원주 25.7℃
  • 맑음울릉도 21.2℃
  • 맑음수원 23.0℃
  • 맑음영월 25.1℃
  • 맑음충주 26.2℃
  • 맑음서산 22.8℃
  • 맑음울진 28.8℃
  • 맑음청주 27.2℃
  • 맑음대전 26.4℃
  • 맑음추풍령 25.7℃
  • 맑음안동 26.8℃
  • 맑음상주 27.2℃
  • 맑음포항 29.1℃
  • 맑음군산 22.2℃
  • 맑음대구 29.0℃
  • 맑음전주 24.1℃
  • 맑음울산 25.9℃
  • 맑음창원 24.5℃
  • 맑음광주 26.5℃
  • 맑음부산 21.8℃
  • 맑음통영 21.9℃
  • 맑음목포 24.0℃
  • 맑음여수 22.2℃
  • 맑음흑산도 19.2℃
  • 맑음완도 23.7℃
  • 맑음고창 ℃
  • 맑음순천 23.1℃
  • -진도(첨찰산) 30.2℃
  • 맑음홍성(예) 22.9℃
  • 맑음제주 22.8℃
  • 맑음고산 21.7℃
  • 맑음성산 20.8℃
  • 맑음서귀포 23.2℃
  • 맑음진주 24.0℃
  • 맑음강화 20.3℃
  • 맑음양평 25.2℃
  • 맑음이천 25.7℃
  • 맑음인제 24.9℃
  • 맑음홍천 25.9℃
  • 맑음태백 22.8℃
  • 맑음정선군 26.7℃
  • 맑음제천 24.9℃
  • 맑음보은 25.6℃
  • 맑음천안 24.9℃
  • 맑음보령 21.1℃
  • 맑음부여 23.9℃
  • 맑음금산 25.7℃
  • 맑음부안 22.3℃
  • 맑음임실 26.5℃
  • 맑음정읍 24.5℃
  • 맑음남원 27.5℃
  • 맑음장수 24.7℃
  • 맑음고창군 24.7℃
  • 맑음영광군 24.8℃
  • 맑음김해시 24.6℃
  • 맑음순창군 27.0℃
  • 맑음북창원 25.3℃
  • 맑음양산시 25.1℃
  • 맑음보성군 23.4℃
  • 맑음강진군 23.7℃
  • 맑음장흥 22.5℃
  • 맑음해남 23.3℃
  • 맑음고흥 24.4℃
  • 맑음의령군 26.1℃
  • 맑음함양군 28.7℃
  • 맑음광양시 24.3℃
  • 맑음진도군 21.9℃
  • 맑음봉화 24.6℃
  • 맑음영주 25.3℃
  • 맑음문경 25.8℃
  • 맑음청송군 26.4℃
  • 맑음영덕 27.1℃
  • 맑음의성 27.4℃
  • 맑음구미 26.8℃
  • 맑음영천 27.2℃
  • 맑음경주시 28.2℃
  • 맑음거창 26.6℃
  • 맑음합천 26.3℃
  • 맑음밀양 26.3℃
  • 맑음산청 25.2℃
  • 맑음거제 22.3℃
  • 맑음남해 23.7℃
기상청 제공

여행·레져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네이버뉴스 알고리즘의 비밀

 

[경기헤드라인=김홍범 기자] 어제(7)일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에서는 네이버 모바일 앱의 뉴스편집 알고리즘에 대해 집중 보도했다.

우리 국민 약 70% 가까이가 포털을 통해 뉴스를 보고 있는 만큼 포털의 뉴스 편집은 국민여론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 특히 그 중에서도 네이버는 뉴스 소비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트레이트는 지난해 12월, '네이버 PC버전'의 뉴스 노출 상황을 분석해 심각한 보수언론 편중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스트레이트는 이번엔 네이버 모바일 앱의 뉴스 편집을 집중 분석했다. 비로그인 상황에서 어떤 뉴스들이 'MY 뉴스'로 추천되는지, 또 로그인 상황에서는 어떤 언론사의 기사들이 추천되는지, 여러 개의 신규 아이디를 만들어 데이터조사를 마쳤다. 그 결과 네이버 모바일에서도 보수 편중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점유율 50% 가까이가 보수언론이었고, 진보언론의 점유율은 3% 정도에 불과해 충격을 주었다.

또 네이버의 '많이 본 뉴스'가 폐지된 뒤 대체 신설된 '언론사별 가장 많이 본 뉴스' 운영 실태도 집중 조사했다. 네이버는 뉴스편집에 관여하지 않고 각 언론사가 편집한 '많이 본 뉴스'를 네이버 홈페이지에 배열하는 방식이지만, 홈페이지에 떠 있는 빈도 자체가 언론사별로 큰 차이를 보이며 뉴스 알고리즘의 의구심을 불러일으켰다.
배너